직장살이의 기술 Works Well with Others 독서 讀書








요염한 자태를 자랑하는 (!) 유쾌한 표지도 그렇고 한국어 제목도 참 잘 지은 것 같다. <직장살이의 기술>

미국 에스콰이어 에디터이자 칼럼니스트인 저자의 사회초년생을 위한 ( 혹은 센스를 가지고 싶은 자 ) 소소하지만 필요한 꿀팁을 알려주고 있는 이번 책. 아무래도 영미권 회사와 그에 따른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'우리나라 직장 살이'에서의 효과를 물어보자면 100%라고 선뜻 말하기는 어려울 것 같지만! 그래도 70-80% 이상은 영미권 문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는 이 책이 우리에게도 꽤 유용하게 다가올 수 있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.




실제로 사회 생활을 하면서 겪은 다양한 경험들이 함께 떠올랐다. 사회 초년생 때 더더욱 '악몽'이라고 생각되는 것 같은 그런 순간들.

이를테면, ( 이 책에서는 내가 겪은 이런 '눈치'와 같은 이야기는 들어가 있지 않지만 ) 일방적으로 듣고 대답은 '네'와 '죄송합니다' 둘 중 하나만을 취사 선택해서 답해야 하는 회의 자리가 있었는데 ( 이런게 있는 줄 몰랐다 ) 그런 자리에서 이 둘 이외의 말을 해버리는 것. 지금 되돌아 생각해보면 상사 분들이 따로 혼내거나 하지 않고 스무스하게 회사 생활에 적응하는 법들을 꽤 알려준 것 같은데, 아직도 이해하지 못하겠는 부분들은 꽤 많다.

여튼 여러모로 사회 생활을 하는 젊은 사람들에게 '악몽' 같은 일들을 최소한으로 만들 수 있는 팁들을 유쾌하고 편안하게 풀어냈다. 여러모로 칼럼니스트로의 장점이 텍스트로 잘 담겼다.




"저기, 만약에 지금 당장 저를 여기서 쫓아낸다 해도 이 시간은 제 인생의 최고의 순간으로 남을 겁니다."

책 '이키가이'와 함께 이번 책 '직장살이의 기술'을 함께 읽었는데 엄청나지는 않다고 하더라도 '보람찰 수 있는 일'에 대해서 다시금 고민하게 되었다. 야근의 최소화!가 역시 목표지만, 이왕 피할 수 없다면 '야근을 어느 정도 하더라도 정신줄을 살짝 놓고 즐거울 수 있는, 혹은 꾸준하게 할 수 있는' 게 나에게도 있을까? 사실 이전 직무에선느 살짝 그런 즐거움이 있었는데 사람들 때문에 힘들어진게 함정이지만.



저자의 경험과 인물들을 예로 든 사례는 앞으로의 사회 생활에 좋은 팁이 되어줄 뿐 아니라, 지난 사회 생활에서의 나의 대화와 태도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. 사실 오랜 기간 동안 사회생활을 한 건 아니기도 하고, 만나온 사람들도 그렇게 넓고 많지 않아서 제약적이었지만.  



유쾌하게 읽어 내려가다보면, 왜인지 복잡하고 두려운 사회생활을 조금 더 현명하게 보낼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이 생긴다.
마치 표지에 포즈를 취하는 사람처럼.

그리고 뜬금 없지만, 나도 오래지 않아 이 말을 꼭 면접에서 하고 싶어지는 순간이 오길 바라본다.
"저기, 만약에 지금 당장 저를 여기서 쫓아낸다 해도 이 시간은 제 인생의 최고의 순간으로 남을 겁니다."




덧글

  • 가녀린 아이스크림 2018/02/26 11:45 #

    저는 직업특성상 저 책에서 얻을것이 별로 없어보이긴 하지만.... '자기계발서를 싫어하는 사람을 위한 자기계발서' 라는 문구가 시선을 확 끄네요.. 한번 읽어보고싶어지는군요 ㅎㅎ
  • 조용한 제비갈매기 2018/02/26 11:47 #

    회사가 아니라 프리랜서나 자영업? 같은 분들도 직업적으로 공감대는 낮아요 ㅎㅎ
    나름 유쾌하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:)
  • 로그온티어 2018/02/26 14:25 #

    면접관 : 그거 유감스럽군, 나에겐 최악의 순간이었는데. (농담이란 듯이 웃으며) 나가는 길은 저기네. (문 열어주며)
  • 조용한 제비갈매기 2018/02/26 14:29 #

    으헝ㅎ헝헝 ㅠㅠ 팩폭을 멈춰주세요
  • nenga 2018/02/26 15:59 #

    베르너 헤어조크라 미묘한 선정이군요
  • 조용한 제비갈매기 2018/02/26 16:24 #

    저는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어요 :) 저자도 미묘한 선정으로 진땀을 뺀(?) 이야기를 담고 있답니다
※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.


사이드바위젯세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