미래산업 전략 보고서 독서 讀書






산업, 혁신과 관련해서 꾸준하게 핫한 이슈 두 개를 ( 중국, 4차 산업혁명 ) 묶어 담고 있는 책 < 미래산업 전략 보고서 >
꽤 두꺼운 분량을 자랑한다. ( 총 488쪽 )

설명을 꼼꼼하게 하나하나 읽는다면 조금 어려울 수 있다. 하지만 큰 틀에서 흐름을 파악하고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를 파악하는 것으로 읽는다면 가독성도 좋다. 거기다가 매끄럽게 연결하기 어려울 것 같은 중국, 4차산업혁명이라는 내용을 한 권의 책으로 잘 어울리게 엮었으며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내용을 적절하게 담았다.



다양하게 4차 산업혁명, 블록체인과 관련한 다양한 이슈가 나오고 있다. 그렇지만 이슈가 나오기 전과 후의 삶이 체감적으로 '엄청나게' 변화하지는 않은 것 같다는 생각을 종종한다. 무언가 살짝 빠르게 새로운 기술이나 기기가 등장하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들긴 하지만 그렇다고 직업이 변화하지 않았으며 ( 아마 뼛속까지 문과라서 기술과 문명에 취약해서 그럴수도 있다 ) 앞으로의 커리어 설정을 어떻게 해야하는지도 구체적으로 와닿지 않아서 그럴수도 있다.
그래서 대개 추상적이라거나 전망에 공감할 수 없는 부분을 가진 책들이 꽤 많았는데, 이번 도서의 경우 현재의 현황과 주변나라인 중국의 자료 등을 적절하게 활용해서 공감대오 몰입도를 높여가고 있다.




더불어 이 책을 완독했을 때는 남북회담 이슈가 없었을 때였기에 생각하지 못하고 있었지만, 포스팅을 하려고보니 남북의 상황이 많이 변화했다. 그래서인지 우리나라와 중국의 4차 산업혁명 뿐 아니라 '북한과 교류하게 된다면 우리는 어떤 그림을 그려나갈 수 있는가?'에 대해서도 다시금 생각해보게 되었다. 북한의 경우 중국과의 교류와 연결고리를 더욱 빼놓을 수 없기도 하고, 우리나라와도 무언가 서로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무척이나 다른 문화와 배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 상상이 가지 않는 부분을도 많달까?
조만간 미래전망 관련 도서에는 북한에 대한 다양한 이슈를 주제로 하는 책들이 나오지 않을까- 생각해본다.



'지금의 내가 바로 필요한 정보'는 아니지만, 루틴한 삶에 도태될 수 있는 상황 속에서 되도록이면 많은 정보와 이야기를 만나고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미리미리 가져보고자 한다.
아마 이 책에서 읽은 내용도 이런 준비에 많이 유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:-)





사이드바위젯세로